출처: ETRI, 얇고 유연한 전고체배터리 핵심기술 개발 < IT·산업 < 뉴스 ...
ETRI의 고체 전해질막 기술로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고체배터리 개발
ETRI(전자통신연구원)은 고체 전해질막을 개발하여 전고체배터리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고체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안전성과 에너지 밀도가 높아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고체 전해질막은 배터리 내부에서 리튬 이온의 이동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전해질막의 성능이 배터리의 충전 및 방전 속도, 에너지 효율 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존의 액체 전해질막은 안정성 문제로 인해 사용이 제한되었으나, 고체 전해질막은 안정성이 뛰어나고 전기 전도성이 우수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TRI는 고체 전해질막 개발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론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실제 배터리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체 전해질막의 제조 공정을 개선하여 대량 생산에도 적합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체 전해질막을 사용한 전고체배터리는 안전성과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에서의 사용이 기대됩니다. 또한, 고체 전해질막은 리튬 이온 배터리뿐만 아니라 다른 유형의 배터리에도 적용될 수 있어 배터리 기술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TRI(전자통신연구원)는 고체 전해질막 기술을 활용한 전고체배터리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전고체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용량과 충전속도가 향상되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터리는 전해액 대신 고체 전해질막을 사용하여 전기를 전달하는데, 이는 안전성과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ETRI의 연구팀은 고체 전해질막의 핵심 소재인 리튬세라믹(LiCeram)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소재는 고체 상태에서도 이온을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어 전기적인 연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튬세라믹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고체 전해질막을 사용한 전고체배터리는 충전시간이 단축되고, 안전성이 향상되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해액이 없기 때문에 누설이나 증발로 인한 문제가 없어지며, 환경에도 더 친화적입니다.
ETRI의 전고체배터리 기술은 이동통신 기기, 전기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향후 연구는 배터리의 용량과 충전속도를 더욱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고, 모바일 기기의 사용시간을 연장하는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