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할 때 해야할 일, 주소 일괄변경 & 인터넷 이전설치 & 관리비 정산 등

필자는 일찍이 독립을 시작하여 현재 자취러 10년 차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느끼고 알게 되었던 것들 그리고 필요한 것들을 정리하여 작성하려고 합니다.
잘 알아두셨다가 혹은 게시글 링크를 저장을 해두었다가 필요하실 때 열어보시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2 1 이사

이사하기 전에 고민

다들 이사하기 전에 고민이 뭐였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미니멀리즘으로 사는 사람이 아니라 맥시멀리즘으로 사는 사람이라 물건을 다 어떻게 하지? 가져갈까? 폐기할까? 가 먼저 고민이었습니다. 한번 해보니 다음부터는 쉬워지더군요.

우선적으로 저는 일의 순서대로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진행하였습니다 🙂 저만 믿고 따라오세요ㅎㅎ

대형폐기물 처리 (침대, 침대틀, 가전제품 등 각종 가구들)

폐가전 무상 방문수거 업체도 있고, 각 지자체마다 배출신고를 하고 처리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우선 무상 방문수거 방법인데요. 버려야 할 가전제품이 있다면 사이트(https://15990903.or.kr) 혹은 전화(1599-0903)에 전화로 예약하여 무상으로 수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무상 방문 수거 신청을 하면 카카오톡으로 알림톡을 받아 진행하면 됩니다.
폐가전이 있다면 비용이 들지 않고 무상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무상 방문 수거에서 처리하지 않는 품목들은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하여 처리하여야 합니다.

지자체마다 약간 다른 내용들도 있는 것 같아 제일 좋은 방법은 행복복지센터에 먼저 문의를 하고 처리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품목마다 가격이 다 다르니 정확히 신고하고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신고 후 수거한 물건은 수거하였다고 통보 문자가 오고 수거하지 않은 물건은 부합하지 않아서 일 확률이 높으니 재신고하고 처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불같은 경우는 유기견 보호소나 기부를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건 정리 처분 및 나눔

이사하려고 집을 정리하다가 보면 생각 외로 필요성이 떨어지는 물건들이 있는데
그런 물건들은 요즘 당근마켓이나 번개장터 등을 통해 빠르게 사람들에게 사고팔 수 있으며,
무료 나눔을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판매와 나눔을 통해 손 간편히 일부 정리하고 처리합니다.

인터넷 이전 설치

이사를 하는 곳에 기존 인터넷 통신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이라면 이전 설치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설치가 불가하다면 서류 작성해서 내야하니 이사 2주 전에 언제 날짜에 맞춰 이전 설치할 것인지 통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이사하고 스케줄이 맞지 않아 한 달가량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 SK브로드밴드 : 106번
  • KT인터넷 : 지역번호 + 100번 또는 080-000-9999
  • LG인터넷 : 101번, 1644-7000

관리비 각종 공과금(수도, 도시가스, 전기요금)정산

아파트나 오피스텔처럼 관리실이 있는 곳에 경우 이사 당일 관리비를 정산하면 됩니다. 그 외 개인주택일 경우 별도로 정산을 해야 합니다.

전기는 한전에 전화해서 확인하여야 하고 도시가스는 지역별로 관리하는 업체에 전화하여 전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수도요금의 경우에도 지역마다 관리업체가 다릅니다. 이 또한 도시가스처럼 관리 업체에 전화하여 처리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금융 주소 일괄 변경

본인이 주거래로 사용하는 은행이나 금융사에 접속해서 금융 거래 주소를 일괄 변경할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KT무빙(https://www.ktmoving.com/)에서 일괄 변경 신청을 하여 처리하였습니다.
여기가 제일 간편하고 쉽더라고요. 사용법은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충분히 쉽게 하실 수 있으니 따로 작성은 하지 않겠습니다.

 

마무리

건강한 이사를 하기 위해 빼놓은 것은 없는지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체크하시어 이사에 차질 없길 바랍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1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