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메타버스 시장이 1조 달러를 돌파할까?

메타버스는 meta(가상)와 universe(세계)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이 합쳐진 초월적인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가리킵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발표된 소설 ‘스노우 크래쉬 (Snow Crash)’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메타버스는 정확한 정의가 없어 학자나 기관마다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넓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화면 캡처 2023 07 21 220341 메타버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는 meta(가상)와 universe(세계)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이 합쳐진 초월적인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가리킵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발표된 소설 ‘스노우 크래쉬 (Snow Crash)’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메타버스는 정확한 정의가 없어 학자나 기관마다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넓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AR)

현실을 기반으로 가상의 정보나 이미지를 추가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포켓몬 고나 스냅챗 필터 등이 있습니다.

일상기록(Lifelogging)

몸에 입거나 장착하는 웨어러블 기기로 사용자가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벌어지는 상황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워치나 구글 글래스 등이 있습니다.

거울세계(Mirror World)

실제로 존재하는 세계를 구체적으로 재현한 가상 세계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어스2나 구글 어스 등이 있습니다.

가상세계(Virtual World)

현실 세계와 유사한 온라인 공간입니다. 이 가상 세계에는 아바타를 이용해 타인과 소통하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페토나 VR Chat 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사례와 전망

메타버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가능성과 시장을 열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은 메타버스의 사례와 전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게임

메타버스는 게임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는 유형입니다.
메타버스 게임은 아바타로 가상 세계를 누비며 사회적, 경제적 문화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게임은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창작성과 자유도가 높습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게임으로는 포트나이트, 동물의 숲, 마인크래프트 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게임은 시장 규모도 매우 큽니다. 로블록스는 2021년 3월 첫날 종가가 1주에 69.5달러로 시가총액 452억 달러의 대기업이 되었습니다. 로블록스는 800만명의 창작자들이 다양한 게임을 만들고, 1억7천만명의 사용자들이 그 게임을 즐기는 플랫폼입니다. 로블록스는 메타버스의 대표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타버스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제작과 소비를 가능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롯데 하이마트는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서 자체 브랜드인 ‘하이메이드섬’을 오픈하여 마케팅에 활용하였습니다. 하이메이드섬은 롯데 하이마트의 실제 매장을 재현한 곳으로, 방문자들은 가상의 상품을 구매하거나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는 콘서트나 영화 등의 문화 산업에도 혁신을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BTS는 2020년 10월에 ‘맵 오브 더 소울 온: 이어’라는 온라인 콘서트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콘서트는 XR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의 공간과 현실의 공간을 연결하였으며, 전 세계 99만명의 팬들이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넷플릭스는 ‘블랙미러: 반다스내치’라는 인터랙티브 영화를 제작하였습니다. 이 영화는 시청자가 주인공의 선택을 결정할 수 있게 하여, 다양한 스토리와 결말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비즈니스

메타버스는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비대면으로도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은 ‘이프랜드’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이프랜드는 가상의 섬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으로, 회사나 학교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프랜드에서는 화상회의나 교육 등을 할 수 있으며, 아바타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플랫폼 직방은 ‘메타폴리스’라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메타폴리스는 실제 지도 정보를 바탕으로 가상의 땅을 구입하고 건물을 짓거나 임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메타폴리스에서는 가상화폐로 거래할 수 있으며, 실제부동산 시장과 연동되어, 땅과 건물의 가격이 실시간으로 변동됩니다. 사용자는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투자하거나 매도할 수 있습니다.

메타폴리스는 가상 세계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건물에 친구들을 초대하거나, 다른 사용자의 건물을 방문하거나, 가상의 상점이나 카페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타폴리스는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개발하였으며, 2023년 3월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메타폴리스는 현재 약 10만명의 사용자가 가입하였으며, 약 300억원의 거래량이 발생하였습니다. 메타폴리스는 부동산 분야에서 메타버스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교육

메타버스는 교육 분야에서도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에서는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삼성 스마트 스쿨’이라는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삼성 스마트 스쿨은 가상의 학교에서 다양한 과목을 배울 수 있는 곳으로, VR 기기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스쿨에서는 역사나 과학 등의 실감나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며, 선생님과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는 교육의 접근성과 평등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다양한 배경과 조건의 학습자들에게 동일한 기회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엔은 ‘UNICEF XR’이라는 메타버스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UNICEF XR은 전 세계의 어린이들에게 VR 기기를 제공하여, 가상의 교실에서 함께 학습하고 교류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UNICEF XR은 교육이 어려운 지역이나 상황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희망과 힘을 주고자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마무리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만나 초월적인 가상세계를 의미하는 혁신적인 개념입니다. 현실 세계와 동일한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 세계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증강현실(AR), 일상기록(Lifelogging), 거울세계(Mirror World), 가상세계(Virtual World)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유형은 고유한 특징과 활용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활용 사례들은 게임,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교육 등에서 두드러지며, 이를 통해 더 많은 가능성과 시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게임 분야에서는 아바타를 이용하여 가상 세계를 누비며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활동을 하는 메타버스 게임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메타버스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제작과 소비가 가능해지면서 콘서트, 영화 등의 산업에도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메타버스가 비대면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원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메타폴리스와 같은 가상 부동산 서비스들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융합시키며 부동산 시장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메타버스가 현실에서는 어려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교육의 접근성과 평등성을 높여주는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상의 교실을 통해 다양한 과목을 배우고 선생님과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협력할 수 있는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메타버스는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하고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실과 가상이 융합되는 메타버스의 세계는 우리에게 더 넓고 풍요로운 경험을 선사할 것이며, 이를 통해 미래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