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부터 신용카드 현금 서비스나 리볼빙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이 늘었다고합니다. 그 이유와 서비스들을 이용하기 전에 어떤 것을 조심해야할지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우선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대출 서비스가 무엇이 있는지부터 알아보도록 합시다.
신용카드사의 대출서비스
1) 현금 서비스
– 현금 서비스는 단기 대출로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금리는 카드사마다 약간씩 상이하지만 최저 4.9% ~ 최대 19.9%까지 금리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리볼빙
– 리볼빙은 카드로 결제한 비용 중 일정 부분을 다음달로 이월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달 카드 대금이 100만원이 나왔다면 이번 달에는 10만원만 내고 나머지 대금 90만원은 다음달로 이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달로 이월 결제할 금액에 대해서는 최저 5% ~ 19%대의 이자가 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카드론
– 카드론은 현금 서비스와 반대로 장기 대출 서비스입니다. 대출 기간은 최대 36개월까지입니다. 다른 대출보다 기준이 낮아 저신용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정도입니다.
신용 카드사의 대출 서비스를 받을 때 주의할 점
1) 시중금리보다 높고, 빨리 내려가지 않는다.
현금서비스는 평균 18%, 리볼빙은 평균 16% 정도로 금리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최근 한 달 동안 시중 금리가 낮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카드사의 대출 상품들에 금리 변화는 없었습니다. 이렇게 금리가 다른 이유는 대출에 필요한 비용을 가져오는 과정이 은행들과는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은행의 경우에는 채권을 발행하기도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받은 예금을 동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카드사는 예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70%의 자금을 채권을 통해 가지고옵니다. 이 말은 채권 금리에 영향을 받는다는 말이 되겠네요.
2) 신용점수에 영향을 준다.
현금서비스의 경우 받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신용점수를 평가할 때 카드 소비 패턴 등을 확인하는데, 이 때 고객이 현금서비스를 사용했다는 것을 알게되면 자산 흐름이 나빠졌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연체 시 이자 감당 불가
금리가 높은 상품들이기 때문에 연체가 되면 이자를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리볼빙 같은 경우에는 약정기간 동안 이자가 복리로 붙기 떄문에 빠르게 이월금을 갚고 서비스를 해지해야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급하게 돈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외의 이유로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겠죠?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