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디지털 경제의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왜 경영정보시스템을 공부해야할까?

디지털 경제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경영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통신 네트워크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업들은 새로운 경제적 체계와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경영환경에도 큰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경영정보시스템을 공부하고 습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지털 경제의 변화 속에서 왜 경영정보시스템을 공부해야 하는지, 그 이유와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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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이란?

기업의 경영정보를 총괄하는 시스템으로서의 의사결정 등을 지원하는 종합시스템을 일컫는다.
또한 경영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수집하고 종합적, 조직적으로 가공, 축적하고 제공하여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일 목적으로 구축된 다양한 정보시스템과 그 네트워크를 말하며 자료를 저장하고, 정보를 생성함으로써 기업 내에서 필요한 지식을 생성하고 축적하여 이를 활용하는 통합적인 컴퓨터정보시스템이다.

개인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워드,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기업은 업무생산성을 높일 목적으로 여러가지 정보시스템을 활용한다.

디지털경제의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경영정보시스템을 공부해야하는 이유

여기서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통신 네트워크,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타 정보기술을 기반한 경제를 말하고 정보와 지식에 기반한 지식기반 경제를 말한다. 그리고 디지털 경제는 새로운 경제적인 체계와 사회적 변혁,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등을 요구하며, 디지털 네트워킹과 통신 인프라스트럭처는 사람과 조직이 상호 교류하고 통신하며, 협력 및 정보를 찾기 위한 글로벌 플랫폼을 제공한다.

 디지털 경제가 끼치는 영향들은 매우 많다고 생각한다. 중소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게 되고 저렴한 비용으로 온라인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으며, 보다 저렴한 가격의 제품과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 판매할 수 있으며, 새로운 경향이나 고객의 요구에 대해 신속 대응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영향은 기업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구매자의 경우에는 인터넷 서핑을 통하여서 가격을 손쉽게 확인하여 탐색할 수 있으며 선호하는 가격과 요구조건 등을 구체화하여 서칭할 수 있는 시스템도 생겼다. 그리고 판매자의 경우는 고객과의 신뢰도와 충성도 유지를 위한 구매자 행위 분석을 할 수 있으며, 대부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들이 있다. 판매행위와 구매행위뿐만 아니라 인크루팅이나 리크루팅을 더 더욱 쉽게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웹이나 브라우저시스템을 통하여 우수 인력 채용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직업의 유연성과 유대감 향상 등 기회적 요인이 더욱 좋아졌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기성세대는 인터넷이라는 혜택으로부터 소외 받기 마련이고 디지털 경제가 점점 확대되어질수록 기성세대의 생활의 폭은 점점 감소된다.

 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경제 속에서 뒤쳐지지 않도록 충분히 활용하고 이에 따라 필요한 부분들은 습득하여야하며 나도 언젠가는 누군가의 기성세대가 될 터인데 그것에 대해 더 빠르게 적응하고 습득하여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나 스스로를 길을 들이는 것도 좋은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현재에도 꾸준하게 컴퓨터와 관련된 자격증을 공부하고 뒤쳐지지 않으려고 나에게 채찍질을 하고 점점 더 강도가 높아지는 요구에 힘들기는 하지만 나도 어렸을 때와 현재는 너무 많이 변했다고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번 코로나19로 2년간 일어날 디지털 변화를 2개월 만에 경험했다고 정부에서 밝힌 바 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흐름에 맞춰 ‘디지털 뉴딜’이라는 국가 대전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우리는 IT 환경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내부와 위험하고 신뢰할 수 없는 외부로 구분했다. 보안의 기본은 외부에서 내부로 가해지는 위협을 차단하는 방어 위주의 전략이었지만, 이제 한계에 도달했다. IT 인프라와 데이터는 내부에만 머무르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과거의 IT기술은 힘을 잃어 가고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그 흐름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렇게 변하는 시대 흐름 속에서 살아 남으려면 나도 그에 맞게 따라가야 앞으로의 변화도 따라 갈 수 있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든다.

 기업의 경영에서도 이러한 쪽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규모의 축소화, 조직구조의 수평화로 변하고 있고 지식과 컨텐츠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가 출현하기도 한다. 그리고 전문인력과 고숙련 인력이 출현하고, 그에 따라 그들을 선호하는 고용구조가 나타난다. 그러면서 재택근무 및 원격근로가 활성화되며 코로나 사태를 겪고 있는 현재는 더 더욱이 활성화 된다.

이러한 경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경영환경에도 변화를 주고 있으며 변화의 핵심 중 하나는 고객중심으로 변화하게 되고 인터넷에 기반한 고객지향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지털 융합을 강조하게 된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강의, 비대면 회의 등 비대면이라는 수식어가 앞에 붙을 정도로 많이 대중화되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변화로 디지털 경제에서 살아 남으려면 이 경영정보시스템을 뗄래야 뗄 수 없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