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상식] 펀드에 관련한 용어들 그 의미들 싹 다 모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식말고도 다른 투자가 많은데 그 중 제일 어려운(?) 펀드 용어를 가져왔습니다. 투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아~이런 뜻이구나’정도로만 가볍게 기억해두시고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은행, 증권사, 보험사는 대부분 판매업자입니다.

펀드 용어 정리


증권펀드

펀드 재산의 50%를 초과하여 증권에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하며 전통적인 펀드상품입니다. 이러한 증권 펀드는 다시 주된 투자대상의 편입비율에 따라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으로 구분됩니다.

주식형

: 집합투자규약상 자산총액의 60%이상을 주식으로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채권형

: 집합투자규약상 운용대상에 주식이 편입되지 않고, 자산총액의 60%이상을 채권으로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혼합주식형

: 집합투자규약상 채권형과 주식형에 해당되지 않고, 자산총액 중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최고 편입한도가 50%이상인 상품입니다.

혼합채권형

: 집합투자규약상 채권형과 주식형에 해당되지 않고, 자산총액 중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최고 편입한도가 50%이하인 상품입니다.

특별자산펀드

펀드재산의 50%를 초과하여 특별자산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상 특별자산이란 증권 및 부동산을 제외한 투자대상 자산으로 투자대상이 포괄적이고 다양하여 새로운 분야의 신상품 개발이 용이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대상 자산의 공정평가가 어려운 측면이 있어 원칙적으로 폐쇄형으로 설정해야하나, 시장성이 있는 자산에만 투자하는 경우 개방형으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파생상품펀드

펀드재산의 10%를 초과하여 위험회피이외의 목적으로 파생상품(장내 또는 장외)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파생상품의 기초자산에 따라 '증권-파생형', '부동상 파생형', ‘특별자산- 파생형’ 등으로 구분합니다.

단위형펀드 VS 추가형펀드

펀드에는 단위형펀드와 추가형펀드,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단위형은 투자자(수익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매회 독립된 신탁 재산으로 운용하지만, 추가형은 미리 일정액을 정하고 거기에 도달할 때까지 수시로 수익 증권을 발행해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처음에 마련한 신탁재산을 추가합니다.

개방형펀드 VS 폐쇄형펀드

투자자가 펀드에 투자한 후, 1)환매를 청구할 수 있는지 여부, 2)펀드지분의 추가발행이 자유로운지 여부에 따라 개방형펀드와 폐쇄형펀드로 구분됩니다.

개방형펀드는 투자자가 펀드에 투자 후 환매청구를 할 수 있고, 펀드규모 증대를 위해서 추가로 펀드지분(투자신탁의 수익증권, 투자회사의 주권)을 발행하는 펀드입니다.

반면, 폐쇄형펀드는 투자자가 환매청구를 할 수 없고, 펀드 지분의 추가발행이 제한되는 펀드로서, 펀드의 존속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폐쇄형펀드의 경우 투자자가 환매를 통한 투자금 회수가 어려우므로 거래소 시장에 상장하도록 하여 투자자가 상장된 펀드지분을 거래소 시장에서 매매거래를 통하여 투자금을 회수하도록 하는 구조(공모펀드의 경우만 적용)을 갖습니다.

투자신탁 vs 투자회사

펀드는 법적형태에 따라 투자신탁과 투자회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투자신탁이란 투자자로부터 자금 등을 모은 자산운용회사(위탁자)가 수탁자인 펀드재산 보관회사와 신탁계약을 체결 후, 자산운용회사의 지시에 따라 투자, 운용하게 하는 신탁 형태의 펀드를 말합니다. 반면, 투자회사란 Paper Company로서 투자자들이 납입한 자금 등을 운용하여 그 수익을 주주에게 배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상법상 주식회사입니다.

종류형(클래스)펀드

통상 멀티클래스 펀드로 부릅니다. 멀티클래스 펀드란 하나의 펀드내에서 투자자클래스별로 서로 다른 판매보수와 수수료 체계를 적용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보수와 수수료의 차이로 Class별 기준가격은 다르게 산출되지만, 각 Class는 하나의 펀드로 간주돼 통합 운용되므로 자산운용 및 평가방법은 동일합니다.

모자형 펀드

동일한 운용자가 설정한 여러 펀드의 재산을 하나의 펀드에 통합하여  운용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갖추어 거래 비용을 낮출 수 있는 구조의 펀드입니다. 여러펀드의 재산을 집중하여 통합운용하는 펀드는 모펀드가 되며, 모펀드가 발행한 펀드지분을 취득하는 펀드는 자펀드가 됩니다. 모펀드와 자펀드의 자산운용회사는 동일해야하고, 모펀드의 수익자는 자펀드만이 될 수 있으며, 자펀드는 모펀드가 발행한 펀드지분 외의 다은 지분은 취득할 수 없습니다.

자산운용회사(집합투자업자)

자산운용회사는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은 위탁자가 되어 펀드의 운용을 업으로하는 자로서 금감위의 허가를 받은 회사를 말합니다. 투자자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의
판매회사에서 펀드에 가입하지만 이렇게 투자자로부터 모집한 자금으로 실제 주식 등의 증권에 투자, 운용하는 회사는 자산운용회사입니다.

펀드재산보관회사(신탁업자)

펀드재산 보관회사란 펀드의 신탁자로서 펀드재산의 보관 및 관리를 업으로 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상 자산운용회사가 투자자로부터 위탁받은 재산은 자산운용회사의 고유재산과 분리하여 관리하도록 규정하고있으며. 이에 따라 투자자의 원금은 펀드재산보관회사에 안전하게 보관, 관리되고 있습니다.

일반사무관리회사

자산운용회사의 위탁을 받아 펀드기준가 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판매회사(투자중개매매업자)

판매회사란 펀드의 판매, 환매 등을 주된 업무로 하는 회사를 말하며, 투자자에게 펀드를 판매하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이 이에 속합니다. 판매회사는 투자자보호를 위하여 판매와 관련된 주요 법령 및 표준투자권유준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