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외 불로소득 만들기] 2023년 예적금 대신 모을 만한 배당주 -JEPI JEPQ 비교 및 차이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JEPI와 JEPQ에 대해서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다들 많이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하고 간단하게 소개만하고 차이로 바로 들어가보려고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저는 두 종목 다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img 45
JEPI, JEPQ

JEPI와 JEPQ 소개

 

우선 두 종목 둘다 JP모건사에서 운용하는 인기가 매우 많은 고배당 ETF입니다.

두 종목 다 펀드매니져들이 변동성을 주며 커버드콜 전략을 이용해 고배당을 계속해서 지급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깊이 알게 되면 알게 될수록 차이와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JEPI와 JEPQ의 차이점

 

JEPI는 S&P500, 주식연계채권 및 달러 등에 투자합니다. 소위말하는 원조입니다. 운용 자산 규모는 JEPQ의 10배 이상입니다. 그리고 하락장 방어가 매우 좋고, 상승장에도 잘 따라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JEPQ는 Nasdaq 100 중에서 70개 미만의 종목에 투자합니다. 그리고 변동폭도 높고, 상장된 지 1년이 채 안되었지만 월배당 수익률이 JEPI보다 높습니다. 계속해서 포트폴리오가 재구성되긴하지만 성장주 쪽인 Nasdaq 중심이라 하락장에 방어가 조금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할 때 큰폭으로 방어가 안되면 상승할 때 크게 올라주고 해야하지만 커버드콜 특성상 그 부분은 조금 힘들게 작용되는 것 같습니다. 

JEPI와 JEPQ, 그래서 어디에 투자하란 말인가요?

 

JEPI는 이런 사람이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 매달 1%정도 받는 거 괜찮다.

- 하락하고 돈 잃는 것이 별로 좋지 않으며 안전히 배당만 먹고 싶다.

- 언제든 넣고 뺄 때 크게 손실을 보고 싶지 않다.

- 다른 성장주나 가치주에 투자하면서 거치식으로 투자하고 싶다.

- 안전히 먹고갈 수 있는거 먹겠다.

JEPQ는 이런 사람이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 더 큰 폭의 배당금을 받고 싶다.

- 트레이딩으로 먹을 자신이 있다.

- 하락할 때 빠지는 것을 기회로 보거나 견딜 수 있다.

- 성장주 중점으로 투자할 생각인데 직접 투자말고 간접 투자하고 싶다. 혹은 어느 성장주를 투자할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