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외 불로소득 만들기] 2023년 예적금 대신 모을 만한 배당성장주 – SCHD

안녕하십니까 IT 위주로 블로그를 쓰다가 이 계정과 분리하기로 마음을 먹어 IT 관련 게시글은 더 이상 이 블로그에 작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많이 소홀했는데 오랜만에 글을 올려봅니다!

 

이번에 제가 가져온 포스트는 투자 적금 예금 외의 데일리로 용돈을 쪼개어 1일 1천원씩 모으는 주식입니다. 저는 여러 종목을 매집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인 SCHD라는 주식을 모으고 있었습니다. 물론 현재는 수익률이 그리 좋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보고 좋아 보여 매집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SCHD에 대해 소개를 한번 해보고, 제가 현재의 수익률도 같이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여기서 배당성장주, 배당주, 성장주, 가치주 등등 용어들이 많은데요.

그 용어들은 아래의 게시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당주? 가치주? 성장주? 그게 뭐야?라고 하면 꼭 봐야하는 해답 여기 다 있습니다.

 

배당주? 가치주? 성장주? 그게 뭐야?라고 하면 꼭 봐야하는 해답 여기 다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식에 관련되어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들 한번쯤은 들어봤을법한 얘기들일 겁니다. OO주, OO주처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그러한 용어에 대해 간략하게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ozizo.tistory.com

 

용어 설명은 위의 게시글로 대체하고, 이번 게시글의 중점인 SCHD에 대해 좀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월급 외 불로소득 만들기] 2023년 예적금 대신 모을 만한 배당성장주 - SCHD

 

목차

     

    SCHD란?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라고 하며, 유명 자산 운용사인 찰스 슈왑에서 만든 ETF입니다. 그리고 이 ETF는 배당주들을 모아 구성한 ETF입니다. SCHD는 안정적이고 탄탄한 지수 추종 방식으로 투자자들에게 많은 신뢰를 받고 있으며, 운용하는 동안에 그 성과를 증명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SCHD의 종목 선정기준

     

    - 현재 기준으로 최소 10년간 배당금을 지급한 회사- 현금 흐름 대비 부채비율- ROE- 배당 수익률- 배당 성장률

     

     위의 기준들을 토대로 봤을 때, SCHD는 상당한 기간동안 돈도 잘 벌고, 빚도 없으며 미래에도 잘 벌 것이며, 주주친화적인 회사로써 배당을 증가시켜 온 기업들을 구성 종목에 담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REITs(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 리츠 상품은 구성 종목에서 제외했고,개별 주들은 최대 4%의 비중을 넘지 않도록 안정적인 분산 투자가 되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은 분기마다 하고 구성 종목의 검토는 1년마다 진행합니다.

    SCHD 발행기관 발행일 운용 수수료
    찰스 슈왑 2011년 10월 20일 0.06%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SCHD의 가장 큰 장점

     

    - 관리 중인 자산이 323억 달러인 유동성은 SPYD의 관리 중인 자산이 59억 5000만 달러에 불과하고, VYM의 관리 중인 자산이 378억 4000만 달러와 거의 비슷합니다.

    - 운용 수수료가 VYM과 동등하고 SPYD의 0.07% 비용 비율보다 낮은 0.06%의 작은 비율로 저렴한 비용이다.

    - 포트폴리오에서 100개 이상의 포지션으로 다른 ETF보다는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SCHD에 대한 견해

     

    - 풀백은 장기투자자에게 기회이다.

    - 경기 침체에 강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 인플레이션에 강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SCHD 배당

     

    분기별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SCHD는 10년 연속 배당 성장을 하고 있고, 5년 배당 성장률은 13%대입니다. 

     

     

    들어가면서

     

    필자는 1일 1000원씩 매일 매수하고 있으며, 기본 투자금 외에 하루 용돈에서의 1000원을 투자하는 것이며, 한 종목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기에 하루에 일정 금액 다른 종목도 같이 매수하고 있으나 이번 포스트에서는 SCHD를 소개한 것이고 다음에는 또 다른 종목을 가지고 올 예정입니다 🙂

     

    현재까지의 투자금액과 수익률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SCHD는 23년 02월 16일 포스트 발행시간 기준 1주당 $77.27이며 원화로는 98851원입니다.

     


    edited image0
    SCHD - 잔고 및 수익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