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어음 투자, 그 해답 여기에 다 있다!

작년 주식 시장 어떠셨나요? 아마 작년 한 해는 힘든 주식장이었는데, 요즘에는 주식도 주식이지만 파킹으로 발행어음 등을 통하여 투자를 하기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인기를 끌고 있죠. 이번 포스팅은 발행어음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img 39
발행어음

발행 어음이란?

 

발행어음은 금융사가 돈을 조달하기 위해 찍어내는 어음으로 채권과 비슷하고 우리가 아는 IMF 때 문제가 되었던 어음과 유사합니다. 이러한 발행어음은 1년 이내의 단기 투자 상품이며, 약속한 시간이 지나면 약정 금리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1년 동안 100만원을 빌려주면 1년 뒤에 10만원을 주겠다와 같은 약속을 하는 증서입니다. 이 발행어음이라는 것은 아무 금융사나 찍어낼 수는 없습니다. 자기 자본 4조원 이상이며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금융사만 가능합니다. 지금은 NH투자증권, KB증권,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만 가능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발행 어음이 인기인 이유

 

발행 어음은 단기 상품이기 때문에 돈을 오래 묶어둬야 한다는 부담이 없고, 수시입출금 통장보다는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은행이나 저축은행 의 고금리 예적금에 가입할 때처럼 자동이체나 특정 신용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도 없어 인기가 많습니다.

발행어음은 언제 투자하기 좋나요?

 

발행어음은 금리 하락기에 좋습니다. 발행어음은 산 중간에 금리가 오르더라도 기존 투자자들은 오른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없으며, 미리 약속 받은 금리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금리 인상기보다는 금리 하락기에 투자하는게 더 유리하고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발행어음 주의할 점

 

우선 첫번째로 예적금과 달리 예금자 보호 대상이 아니라서 어떠한 일이 발생하여 발행어음을 찍어낸 증권사가 망하게 되면 돈을 돌려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경우는 요즘 보기 드뭅니다.

 

두번째, 환율 변동, 신용등급 하락 등에 따라서 손실이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발행어음을 찍어내는 회사들은 정말 대형 증권사라서 망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으며, 시장에서는 발행어음을 저위험 상품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