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이도염의 원인, 증상, 예방법, 그리고 치료법

외이도염은 귀의 피부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귀가 가려워지거나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질환은 귀 청소를 과하게 하는 것, 알레르기나 피부질환, 그리고 수영과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외이도염의 예방법과 치료법이 중요하며, 조기 치료를 통해 심각한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화면 캡처 2023 07 21 220341 외이도염

함께 보면 더 좋은 정보들

수면장애는 가볍게 봐선 안 되는 문제, 전문가 상담 및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
반려견과 함께 즐거운 실내 놀이! 지능과 유대감 강화하는 재미있는 방법들 5가지!
피곤할 때 듣기 좋은 음악부터 해야 할 일까지! 피곤함을 이겨내는 비법 4가지
성능이 좋은 남성들을 위한 과일, 수박의 맛과 건강 효능
놀라운 콤부차의 효능과 주의사항, 정확한 정보 확인하세요

외이도염

외이도염의 원인

외이도염은 외이도의 피부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귀가 가려워지거나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보입니다. 외이도염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귀 청소를 과하게 하는 것입니다. 귀 청소를 너무 많이 하거나 귀이개나 면봉, 손톱 등으로 귀를 자극하면 외이도의 피부에 상처가 생기고, 그 상처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 이런 경우에는 주로 세균성 외이도염이라고 합니다.

외이도염의 또 다른 원인은 알레르기나 피부질환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건선 등의 비감염성 피부질환은 외이도의 피부를 건조하고 취약하게 만들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로 곰팡이성 외이도염이라고 합니다.

외이도염의 마지막 원인은 수영입니다. 수영을 하면 귀에 물이 들어가서 외이도의 pH를 변화시키고, 세균이나 곰팡이의 번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로 수영자 외이도염이라고 합니다.

외이도염의 증상

외이도염의 초기 증상은 가려움과 통증입니다. 가려움을 참을 수 없어서 더 세게 귀를 후비게 되면 오히려 외이도를 더욱 훼손하게 만들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에 빠지는 환자도 많습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귀에서 흰색 또는 녹색의 분비물이 나오거나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청력이 감소하거나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귀 통증은 귀 주변을 압박하거나 귓바퀴를 잡아당길 때 더욱 심해집니다 .

외이도염이 심해지면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이도 협착

외이도의 피부가 염증으로 인해 붓고, 흉터가 생기면서 외이도의 통로가 좁아지는 현상입니다. 외이도 협착이 되면 귀에 물이나 이물질이 쉽게 갇히고, 청력이 저하되고,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중이염

외이도염의 염증이 중이로 전파되어 중이의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중이염은 귀 통증과 고열, 이명, 난청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수염

외이도염의 염증이 귀 뒤쪽의 두개골에 전파되어 두개골의 골수가 염증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골수염은 심한 귀 통증과 고열, 두통, 얼굴 마비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막염

외이도염의 염증이 뇌막에 전파되어 뇌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뇌막염은 심한 두통과 고열, 구토, 경련, 의식 장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농양

외이도염의 염증이 뇌조직에 전파되어 뇌조직에 농양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뇌농양은 심한 두통과 고열, 구토, 경련, 의식 장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은 조기 치료를 하면 쉽게 낫지만, 치료를 늦추면 위와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이도염의 증상을 무시하지 마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외이도염의 예방법

외이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따라야 합니다.

귀 청소를 적당히 하세요.

귀 청소는 너무 많이 하면 안 됩니다. 귀 청소를 하면 귀에서 자연스럽게 분비되는 귀지라는 물질을 제거하게 되는데, 이 귀지는 외이도를 보호하고 세균과 곰팡이의 감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귀 청소를 너무 많이 하면 오히려 외이도를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귀 청소를 할 때에는 귓바퀴와 귓구멍 바깥만 부드러운 수건으로 닦아주시고, 귓구멍 안은 절대로 건드리지 마세요. 또한, 귀이개나 면봉, 손톱 등으로 귓구멍 안을 후비거나 긁으면 안 됩니다. 이런 행동은 외이도의 피부에 상처를 입히고, 세균이나 곰팡이의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를 자극하지 마세요.

귀는 매우 민감한 기관입니다. 귀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귀에 물이 들어가거나, 귀에 바람이 불다거나, 귀에 소음이 들리거나 하는 등의 자극은 외이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를 자극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귀에 이물질이 들어갔다면 즉시 제거하시고, 귀에 물이 들어갔다면 잘 말려주시고, 귀에 바람이 분다면 모자나 마스크 등으로 가려주시고, 귀에 소음이 들리면 소리를 줄이거나 플러그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수영 후에는 귀를 잘 말려주세요.

수영을 하면 귀에 물이 들어가서 외이도의 pH를 변화시키고, 세균이나 곰팡이의 번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영 후에는 귀를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수영 후에는 머리를 좌우로 흔들어서 귀에 남은 물을 빼내고, 부드러운 수건으로 귓구멍 바깥을 닦아주세요. 또한,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여 낮은 온도와 낮은 세기로 약 30cm 거리에서 약 1분간 귓구멍 안쪽을 말려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할 때에는 너무 가깝게 하거나 너무 오래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귀를 다칠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은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이도염은 조기 치료를 하면 쉽게 낫지만, 치료를 늦추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이도염의 증상을 무시하지 마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외이도염의 치료법

외이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참고해 보세요.

약물 치료

외이도염은 주로 항생제나 항진균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항생제나 항진균제는 약사나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사용해야 합니다. 임의로 사용하거나 복용량을 줄이거나 늘리거나 하면 안 됩니다. 약물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귀 청소를 하지 않고, 수영을 하지 않고,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 치료가 끝난 후에도 귓구멍 안에 남아있는 약물을 제거하기 위해 약사나 의사가 추천하는 방법으로 귀를 씻어주어야 합니다.

수술 치료

외이도염이 심하거나 반복되거나, 약물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치료는 외이도의 피부를 제거하거나 외이도의 협착을 넓히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수술 치료를 받기 전에는 의사와 상담하고, 수술 후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귀를 관리해야 합니다.

외이도염은 귀의 건강을 해치는 질환입니다. 귀는 우리가 듣고 말하는 능력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귀가 아프거나 듣기 어렵다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자주묻는 질문

▲▲위의 텍스트를 클릭하시면 외이도염 Q&A가 나옵니다.

마무리

외이도염은 귀의 건강을 해치는 질환으로, 적절한 예방법과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귀 청소를 적당히 하고, 귀를 자극하지 않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되며, 수영 후에는 귀를 잘 말려줘야 합니다. 치료 시에는 약물 치료나 수술 치료를 고려하며, 귀의 증상을 무시하지 않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외이도염으로부터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